인공신장센터

화창한병원 진료안내-인공신장센터

화창한병원 인공신장센터에서는 24개의 최신 혈액투석기(독일의 5008S SW4.5)를 도입하여 HighVolumeHDF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화창한병원 진료안내-인공신장센터
HighVolumeHDF는 정상 신장기능의 제거 프로파일에 가장 근접한 효과적인 치료로 알려져 있으며, 환자의 생존율을 향상시킵니다
형청 B2M과 인 농도가 낮아집니다
염증반응이 감소합니다
투석 중 혈역학적 안정성이 좋아집니다
빈혈 조절이 쉬워집니다

화창한병원 진료안내-인공신장센터

혈액투석이란

혈액투석은 반투과성 막의 여과장치(인공 신장기)를 이용하여 몸속의 혈액을 체외로 끌어낸 후 반투과성 막의 한쪽으로는 혈액을, 그 반대쪽으로는 투석액을 통과시켜 혈액내의 노폐물과 과다한 수분을 제거시킨 후 깨끗해진 혈액을 다시 넣어주는 것입니다.

혈액투석의 방법

수술로 만든 동정맥루의 혈관을 두 개의 바늘로 찌른 후 각각 플라스틱 도관에 연결 합니다. 한 도관은 몸속의 걸러지지 않은 혈액을 빼내어 혈액을 깨끗하게 걸러주는 인공투석기로 보냅니다. 다른 한 도관을 통해 인공투석기를 통과해 깨끗해진 혈액이 몸속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이런 과정을 4시간동안 계속하며 투석을 받는 동안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투석이 이루어 질수 있도록 투석기계에는 여러 가지 측정기, 경보기 등이 설치되어있습니다. 치료시간은 1회 4시간, 주 3회로 1주일에 12시간 투석하는 것이 표준 혈액 투석이며, 환자의 상태에 따라 조절할 수 있습니다.

혈액투석의 작용
요독소를 제거
신장에서 체외로 배설시키는 노폐물을 제거합니다.
필요 없는 여분의 수분을 제거
신장에서 소변으로 배설시키는 수분을 제거합니다.
전해질을 조절(전해질평형)
나트륨, 칼륨, 칼슘, 인 등의 혈액중에 있는 전해질이 과도한 경우 투석액을 이용하여 배설하고, 부족한 경우에는 투석액으로 보충을 해줌으로써 체액으로 조성과 비슷한 정상 범위 내로 조절합니다.
혈액 산도를 조절(산-염기 평형)
혈액이 정상적인 상태 약알칼리성이 되도록 혈중의 산을 제거하면 알칼리는 투석액을 통해보충함으로써 산-염기 평형을 이룹니다.



화창한병원 진료안내-인공신장센터

혈액투석의 준비

혈액 투석을 하기 위해서는 체내에서 안전하게 혈액이 나와서 다시 체내로 되돌려 줄 수 있는 통로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혈관통로의 종류는 자가 동정맥루, 인조혈관, 도관 등 세 가지가 있습니다.

자가 동정맥루
간단한 수술을 통해 환자의 팔과 다리 등에서 동맥과 정맥을 연결하여 혈관을 굵게 만듭니다. 혈액투석에 가장 이상적이며 수술 후 1달에서 2달 정도 후 사용 가능합니다.
인조 혈관
자신의 혈관이 좋지 않은 경우 인공으로 만든 특수재질의 튜브를 가지고 동맥과 정맥을 연결합니다. 동정맥루에 비해 폐색의 위험이 높습니다. 수술 후 2주에서 4주 정도면 사용가능 합니다.
도관
일시적으로 사용할 목적이며 응급상황이나 혈관수술 후 혈관이 자랄 때 까지 사용 합니다. 목이나 흉부에 있는 정맥에 혈액투석용 관을 삽입합니다. 삽입 즉시 사용 가능하며 감염의 위험도가 있을 수 있습니다.



Designed & System by 제로웹  ㆍTotal 853,271